엘지 에어컨 에러 코드 ch04 원인 및 해결

엘지 에어컨 에러 코드 ch04 원인 및 해결

엘지 에어컨 에러 코드 ch04 는 무엇일까?

엘지 에어컨 에러코드 ch04의 의미는 “배수펌프이상”이다. 에어컨은 냉매를 순환시켜 뜨거운 공기를 차갑게 (에어컨) 차가운 공기를 따뜻하게 (난방)한다. 이 과정에서 냉각핀과 공기의 온도차가 발생하면서 결로현생이 생기고 그 물은 배출되게 된다. 가정용 에어컨의 경우는 자연배수가 가능하지만 천정형 에어컨의 경우 자연배수가 되지 않는 구조다. 그러므로 자체적으로 배수펌프가 내장되어 있다. 이 펌프에 문제가 생긴 것이다.

배수펌프의 이상은 왜 생기는지 구체적인 원인과 해결방법을 알아보자.

원인 1 : 배수펌프 or 배수펌프 센서 고장

모든 배수펌프에는 센서가 존재한다. 배수해야 하는 곳의 일정수위가 넘어가게 되면 센서가 작동해서 물을 퍼내는 것이다. 이 센서가 고장이 나거나 아니면 펌프 자체가 아예 고장이 나게 된 경우이다. 대부분의 AS업체나 본사 AS 엔지니어들은 이 두가지를 구분하지 않는다. 센서만 교체하기에는 시간이 많이 소요되기 때문에 배수 펌프를 통째로 갈아야 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원인 2 : 배수관 막힘

천정형 에어컨의 배수관은 역류 방지를 위해서 꺼꾸로된 U자모양으로 되어 있다. 배수 펌프에서 쏘아올린 물이 호스를 타고 넘어가 플라스틱 배수관으로 배출이 되게 된다. 에어컨은 공기를 계속해서 흡입하면서 작동하므로 내부에 많은 양의 먼지와 곰팡이 오물이 쌓이게 된다. 이때 필터에 걸러지지 않은 오물들이 지속적으로 배수판에 흘러들면서 배수관에 누적되고 결국 막히게 되는 것이다. 이 경우는 배수관을 풀러서 청소해주면 자연스럽게 해결이 된다. 

원인3. 실내기 PCB고장

천정형 에어컨 실내기는 컴퓨터처럼 메인보드가 있다. 각종 신호를 제어한다. 마치 우리 몸에 뇌가 문제가 생긴것과 마찬가지다. 당현히 에어컨의 각부분에서 보낸 신호를 제대로 처리하지 못한다. 배수펌프에서 보낸 신호도 마찬가지다. 따라서 이경우는 메인보드를 교체해 주어야 한다. PCB문제의 경우 에러코드 ch04가 뜰수도 있고 ch05가 뜰수도 있다.

엘지 에어컨 에러코드 ch04 를 미리 방지하려면

배수펌프는 모터이기 때문에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수명차이가 많이 나게 된다. 특히 습도가 높은 곳은 사용량이 많아서 금방 고장이 나곤 한다. 하지만 가장 큰 고장의 원인은 마지막에 살펴본 먼지가 들어가게 되어서 생기는 문제다. 에어컨 필터를 주기적으로 청소해서 에어컨의 연비도 높이고 배수펌프의 수명도 연장하도록하자.

 

 

Leave a Comment

전기와 에어컨 꿀팁, 꿀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