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지 에어컨 에러 코드 ch05 해결방법 알아보자

엘지 에어컨 에러 코드 ch05 해결방법

엘지 에어컨 에러 코드 ch05 이란?

엘지 에어컨 에러코드 ch05의 의미는 “통신불량”이다. 에어컨은 실내기와 실외기로 이루어져 있다. 실내기와 실외기 간에는 전원선과 통신선으로 연결되어 있어서 전기와 통신을 주고 받는다. 실내기의 상황에 따라 실외기가 작동하게 되는데 이때 통신선을 통해서 정보를 전달한다.

구체적으로는 실내기의 PCB와 실외기의 PCB의 연결이라고 보면 된다. 이 모든 과정중에 문제가 생긴것이다. 그 구체적인 원인과 해결책에 대해서 알아보자

원인 1 : 설치불량

신품 설치, 혹은 이전설치를 할때 통신선을 신설하게 되는데 이때 통신선의 접속이 제대로 이루어 지지 않거나 잘못 연결된것이다. 이 문제가 설치시 나타나면 설치기사가 바로 해결했겠지만 여러가지 요인으로 인해서 나중에 문제가 될수도 있다. 이런 경우라면 통신선을 체크해서 문제를 해결하거나 아니면 통신선을 신설해야 한다.

원인 2 : 이상전류

에어컨은 특히나 복잡한 전기와 통신체로 이루어져 있다. 또한 실외기 실내기에 냉매, 배수가 많이 일어나고 더군다나 실외기는 외부에 그대로 노출되게 된다. 자연환경과 노후, 가동, 습도 등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서 이상전류가 발생할수 있다. 그럴때 이상전류는 기기의 통신을 방해한다.

가정용의 경우 플러그를 뽑았다가 5분정도, 시스템, 싱글 에어컨의 경우는 메인 차단기 내린후 5분정도 후에 다시 전원을 복구시키면 해결되는 부분이 많다.

원인3. 실내기 혹은 실외기 PCB 고장

필자가 경험한 대부분의 경우 이 경우가 제일 많았다. 보통 시스템 에어컨의 경우 실내기 PCB의 수명은 7~10년이다. 이정도가 되면 신기하게 문제가 생긴다. 이런 경우라면 실내기 혹은 실외기 PCB를 교체해야 한다. 

엘지 에어컨 에러코드 ch05 예방대책

통신에러는 사용상의 문제라기 보다는 제품의 특성상 어쩔수 없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PCB의 고장으로 인한 것은 설치시 제대로 되지 않은 접지공사가 원인일수 있다. 설치시 반드시 접지공사를 제대로 하여 인적, 물적 사고를 예방할수 있어야 한다. 더군다나 실외기 PCB의 경우 비용이 상당하기 때문에 제대로 된 접지는 반드시 필요하다.

 

 

Leave a Comment

전기와 에어컨 꿀팁, 꿀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