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 산업 기사 필기 과목들 공부순서 알아보자
전기산업기사 공부순서에는 사실 정해진것이 없다. 5과목중에 무엇을 먼저해도 상관은 없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효율적이라고 하는 순서는 존재한다. 필자가 직접 공부했던 순서를 소개해보도록 하겠다. 철저히 개인 의견.
목차
회로이론 : 전기의 기본요소 (전류,전압,저항,전력)에 대한 이해
전기기기 : 발전기, 전동기, 변압기에 대한 구체적인 이해
전력공학 : 전기의 큰그림. 발전,배전,송전의 이해.
전기자기학 : 전기의 중심이되는 큰 두 세계관인 전계와 자계의 이해
전기설비기술기준및판단기준 : 전기설비관련 법규.암기과목.
1 회로이론
전기의 가장 기본이자 중요한 과목이다. 전기는 흐른다. 물론 머물기도 하지만 대부분의 전기는 흐르면서 역활을 한다. 이 흐름이 순환하는 곳을 회로라고 한다. 회로의 크기는 다양하다. 아주 작은 것부터 크게는 전력공학에서 다루는 발배전까지 아주 다양하다. 회로가 크던 작던 전기가 흐르는 성질은 동일하다. 이것을 공부하는 과목이 바로 회로이론이다. 여기서 반드시 알것은 회로이론이 쉬워서 처음에 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회로이론을 처음에 하면 다른 과목들을 이해하기가 수월하기에 처음에 하는 것이다. 필자는 뒤로 갈수록 오히려 회로가 어려웠다.
회로이론을 처음에 하는 것에는 이견이 별로 없으나 두번째 과목에서 의견차가 있다. 누구는 전기자기학을 해야 한다고 하고 누구는 전기기기를 해야 한다고 하는 사람이 있다. 사실 흐름상으로 봐서는 전기기기가 약간 맞긴 할것이다. 특히 전기기기 초기에 나오는 직류기는 회로이론이 그대로 적용이 된다. 하지만 회로이론 뒤에 전기자기학을 권하는 이유는 5과목중 가장 이해하기 힘든 과목이기에 그렇다. 필자는 그랬다. 자기학은 전공자가 아니라면 처름에 정말 외계어처럼 들릴것이다. 또한 각 개념들을 이해하기가 너무너무 어려웠다. 가장 이해하기 어려운 과목이기에 회로이론 직후 하는 것을 추천한다. 에너지 소요가 가장 크기 때문이다.
원래 전력공학은 대학 전기과에서 4학년때 배우는 것으로 알고 있다. 그만큼 모든 전기관련된 내용들을 공부한 뒤 해야하는 종합적인 학문이다. 그러나 우리가 공부하는 전기 산업 기사 자격증 과목의 전력공학은 내용이 많이 분산되어 있기에 대학의 그것과는 달리 수월한 편이다. 회로이론과 전기자기학을 어느정도 공부 했다면 쉬어가는(?) 과목으로 생각해도 좋을것이다. 물론 이것도 만만치 않다. 특히 전력공학의 내용들은 거의 실기에 그대로 출제가 되기 때문에 한번 할 때 제대로 해두는 것이 좋다.
사실 필자는 전기기기를 공부할때 만만하게 봤다. 발전기, 전동기를 주로 다루기 때문에 실제 현장에서 일하면서 많이 봤기에 쉬울것이라고 착각했다. 아니였다. 전기기 역시 내용이 방대하고 특히 중간부터 나오는 변압기와 유도기는 정말 어려웠다. 유도기는 지금도 헷갈린다. 암기해야 할 부분도 많아서 결코 만만치 않다. 약간은 상대적으로 쉬웠던 전력공학 뒤에 배치한 이유가 이것이다.
법규이다. 법규는 사실 언제 하든 상관은 없다. 암기과목이기에 그렇다. 다만 시험이 얼마 안남았다는 가정하게 가장 마지막에 배치한것이다. 시험 한두달 전에 시작해서 바짝 해주면 생각보다 많은 양을 공부를 할수도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것 역시 실기를 생각한다면 시간을 좀 두고 차근차근 정리해가면서 공부하면 좋을것이다. 그런 의미로 가장 마지막에 배치했다.